공연비 농후증상 분석 및 진단 놀라운결과, 혼다 시빅 1.8L 사례
최적 공연비 (람다 1.00)은 엔진건강의 지표이다. 아직 고장코드도 없고 큰 이상은 없지만 건강검진중에 공연비가 상당히 농후한것이 측정된다. LTFT장기연료보정값이 -10.0%정도이고 STFT 연료보정값도 -7.0%정도 이다. 상당히 높다. 혼다차량의 경우 -25.0%정도되면 P0172 P0175등 고장코드가 표시된다. 진단결과 공기조절에 이슈가 있는것으로 판단하고 공기량 조절시험을 한다. 하루 주행시험후 재 측정결과 놀라운 연료보정값 (Total Fuel Trim -1.563%)이 측정된다. 공기량조절에 이슈가 있는것이 확인된다.

베콤카 중고차 진단차량은 혼다 시빅이다. LTFT장기연료보정값이 -10.0%정도이고 STFT 연료보정값도 -7.0%정도 이다. 농후 고장코드는 없지만, 걱정스런 정도이다. 원인분석과 검증을 한다. 역시 공기조절이 이슈이다.

베콤카의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공기량조절 시험을 한다. 혼다 시빅 8세대 1.8L 의 MAF센서와 에어덕 부분이다. MAF 공기질량 센서가 공기량 측정을 실제보다 더 많이 ECM에 보고하고 있다. 결과적으로 LTFT장기연료보정값이 -10.0%정도이고 STFT 연료보정값도 -7.0%정도 로 ECM은 연료량 조절을 하고 있다.

다른각도에서 바라본 혼다 시빅 1.8L의 MAF공기질량 센서 및 에어덕 위치이다. 특수장치를 장착하여 공기질량 조절 실험을 한다. 예상대로 MAF가 공기량을 실제보다 더 많게 측정하고 있다. 단기연료보정값 (STFT)약 약 -1.562%정도이다. 최종 결론은 좀 더 실제 주행시험을 해봐야 알 수 있다.

베콤카의 특수장비를 활용하여 공기량 조절실험을 한 결과, 예상대로 연료보정값 (STFT) 이 -1.56%정도로 측정된다. 시험전에는 -7.0 ~ -8.0%정도 이었다. 장기연료보정값 (LTFT) 역시 -10.0%정도에서 -5.469%정도로 측정된다. 이것은 당연한 결과이다. 엔진오일에 탄화수소 (휘발유)가 어느정도 섞여있기 때문이다.

저녁에 다시 측정해본다. 오늘 출 퇴근하였기 때문에 어느정도 주행시험후의 공연비 단기연료보정값 STFT 와 장기연료보정값 LTFT값은 신뢰성이 있다고 본다. 놀랍게도 예측한것처럼 매우 좋게 STFT LTFT (Total Fuel Trim -1.563%) 가 측정된다. 상당히 놀랍다. 진단방법론 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 이다. Mr. Brendan Steckler 의 Inspiration은 이번 진단실험에 큰 역할을 했다.

혼다 시빅 연료보정값 측정, 또 다른 실험을 한다. 정교한 결과가 측정된다. 이정도 LTFT (-1.562%) & STFT (-0.781%) 은 매우 만족스런 연료보정값이다.

혼다 시빅 연료보정값 실험중이다. 사실 공연비조절 실험은 MAF센서를 사용하는 모든 내연기관차량에 해당된다. 그만큼 확장성이 좋은 실험이다.

베콤카의 특수장비를 활용하여 공기량 조절실험을 한 결과, 예상대로 단기 연료보정값 (STFT) 이 1.562% 그리고 장기연료보정값 LTFT -0.781% 정도로 측정된다. 매우 만족스럽다. 실험 차량은 혼다 시빅 1.8L 2009년 형이다
(2)登录评论